Re: 우울증... > 질문답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질문답변

Re: 우울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제원한의원 댓글 0건 조회 7,517회 작성일 21-08-29 16:09

본문

우울한 사람들은 “가슴이 너무 답답해요. 숨쉬기가 너무 어렵습니다.”라고 호소하는 경우가 왕왕 있는데, 이는 몸과 마음에 긴장이 쌓여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에는 간단한 호흡법이나 명상, 혹은 호흡법과 스트래칭이 병행되는 요가 등으로 심신을 편안하게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근래에는 미국의 병원에서 의료서비스의 하나로 명상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명상이 의학적인 치료법은 아니지만, 환자의 고통을 줄이고 혈압과 심장박동수를 감소시킨다는 연구 결과들이 발표되면서, 이를 기존의 전형적인 의학적 치료법과 접목시키려는 시도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자연스러우면서도 효과적인 호흡방법인 복부호흡의 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호흡을 인위적으로 조정하려 하지 말고, 우선 자연적인 호흡을 관찰해봅니다.

그냥 자연스럽게 호흡합니다. 얼마간 자연스런 호흡을 계속 주시합니다.



오른손은 배꼽 위쪽에 올려놓고, 왼손은 가슴 중앙에 놓습니다.

오른손은 호흡과 숨을 마시면 올라가고, 내쉬면 내려가지만, 왼손은 움직임이 없을 겁니다.


이때 억지로 호흡하려 하지 않습니다. 가슴이 팽창되거나 어깨를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그냥 복부가 팽창하고 수축하는 느낌을 느껴보십시오. 호흡을 천천히, 느리고도 깊게 해봅니다.


숨을 마시는 동안 갈비뼈를 확장하지 마시고, 최대한 배를 부풀려 보십시오.

마시는 호흡의 끝은 아마 횡경막이 복부를 누르고, 배꼽이 가장 높이 올라와 있을 겁니다.


내쉬는 동안에 횡경막은 위로 향하고, 복부는 아래로 내려갈 겁니다.

내쉬는 호흡 끝에는 복부는 수축되고, 배꼽은 척추 쪽으로 압착될 겁니다.


이를 몇 분간 계속 합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차차 자연스럽게 호흡이 깊어지는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혹은,


우울증은 매사에 무거워지면서 기운이 처지며 마음이 무거워지는 증상을 동반하는 질환이기에, 가볍고 직접 뇌를 자극하는 향기가 효과적입니다. 특히 요즘은 아로마 요법이 일상화되어있어서 잘 활용하면 메디컬 아로마 치료와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라벤다 : 우리가 많이 아는 대표적인 아로마 정유입니다. 이는 한방 약재인 소엽이나 깻잎과 비슷한 과에 속합니다. 소엽은 몸과 마음을 동시에 가볍게 하는 약재입니다. 가슴이 억울되고 눌린 증상을 해소하며, 불면증, 혈액순환 장애를 치료하고, 손발이 저린 증상도 가볍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라벤더 향을 이용하면 초기 우울증 치료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로즈우드 : 자단향이라는 한방약재와 비슷한 효능을 나타냅니다. 향나무와 비슷하므로 예전부터 향을 만들어 태울 때 나는 냄새와 비슷합니다. 머리를 가볍게 하고, 두통을 가벼이 하며, 마음을 상쾌하게 하고, 소화, 불면, 안정에 효과적입니다.


샌달우드 : 백단향이란 약재인데 인도인들에게서 나는 향내와 비슷합니다. 우울하면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즐겁지 않고 만사가 귀찮을 때, 이유 없이 불안하고 가슴이 아플 때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쟈스민 : 한방에서는 은침이라는 약재이고, 요즘은 차로도 많이 즐기고 있습니다. 여성의 우울증에 효과가 있다. 특히 갱년기의 여성에게 더 효과적이며 의욕이 없어지고, 늘 기분이 무거우며, 삶에 의욕이 없을 때 효과적이며, 생리 때와 배란 시에 우울해지는 경우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리지날 자스민의 정유는 많이 비쌉니다. 일랑일랑이라는 정유도 쟈스민과 비슷한 효과를 내므로 대용으로 사용해도 좋습니다.


로즈마리 : 매우 다이내믹한 향을 가진다. 직접 향을 맡으면 강렬하게 코를 자극합니다. 의욕이 없고 너무 졸리며, 일이 싫고, 움직일 수 없으며, 자살 충동을 느낄 때 사용하면 기운이 생기고 기분이 살아날 수 있습니다.  


힘내시고, 좋은 하루 되기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제원한의원 원장 심리학박사 한의사 박연수 배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432
어제
869
최대
2,571
전체
220,791

그누보드5
상호: 제원한의원 / 대표: 한의사 박연수 / 사업자등록번호: 508-90-18529
주소: 대구시 수성구 청호로57길79 (황금1동) / 전화: 053-755-0068 문자: 010-2202-0068
Copyright © www.j8.co.kr. All rights reserved.